본문 바로가기

■생활지식

뇌 기능을 끌어올리는 십계명

① 기억들 간에 연결 고리를 만들어라

학습 능력과 기억력을 높이고 싶다면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그것들의 연관성을 만들어주도록 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의 이름을 외울 때 이미 잘 알고 있는 사람이나 그 사람을 처음 만난 장소, 그 장소에서 들은 음악 등과 연결지어 기억해보는 것이다. 이런 방법은 이미 알고 있던 정보와 새로운 정보 사이에 연결 다리를 놓아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데 도움이 된다.
 

② 양손을 사용하는 간단한 습관을 익혀라

좌뇌와 우뇌는 신체로부터 전달되는 정보를 서로 교차해서 전달한다. 왼손이나 왼쪽 다리에서 받은 자극은 오른쪽 뇌에, 오른쪽에서 받은 자극은 왼쪽 뇌에 전달되는 것. 따라서 양손을 같이 사용해야 뇌가 균형 있게 발달할 수 있다. 양치질, 머리 빗기, 전화 받기 등 간단하고 반복적인 동작을 통해 양손을 번갈아가며 혹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생활 습관을 익히도록 한다.

③ 잠자기 직전의 시간을 이용하라

잠자는 동안 뇌는 복습한다. 잠자는 동안 꾸는 꿈은 우리가 전에 경험하거나 배운 것, 남겨둔 문제들을 다시 기억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것. 따라서 잠자기 전 시간을 이용해 공부하면 자는 동안 무의식 중에 뇌가 그것을 복습하게 된다.

④ 가급적 TV 시청을 피하라

TV는 한꺼번에 너무 많은 정보를 준다. 이로 인해 뇌는 소화불량 상태가 돼 정보를 처리할 시간적 여유를 갖지 못한 채 받아들이게 된다. 때문에 TV를 오래 시청하면 뇌는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데 익숙해진다. 이것이 반복되면 뇌는 정보를 능동적으로 처리하는 데 장애를 겪게 된다. 따라서 꼭 필요한 일 이외에는 TV 시청을 피하는 것이 좋다.

⑤ 복식호흡에 익숙해져라

숨을 느리고 깊게 쉬는 복식호흡을 익혀라. 복식호흡을 하면 폐활량이 늘어나 뇌로 가는 산소량을 증가시킨다. 산소는 뇌의 기능을 좋게 할 뿐만 아니라 머리를 맑게 한다.

⑥ 뇌를 설득시켜라

뇌는 변화하는 주변 환경에 적응하면서 진화해왔다. 때문에 주변 환경을 분석하고 이해하면서 작용하는 것에 익숙하다. 따라서 단순한 암기보다는 이해하는 과정을 필요로 한다. 새로운 정보를 습득할 때 무조건 외우기보다 ‘왜’인지 뇌를 설득하면 효율적이다.

⑦ 틀에 박힌 것에서 벗어나라

단조롭고 변화가 없는 것은 뇌의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한다. 일상적이고 변화가 없는 정보에는 뇌가 반응하지 않는다. 따라서 변화를 주어 뇌를 자극하도록 한다. 낯선 곳을 여행하거나 새로운 음식을 먹어보는 것, 새로운 운동이나 취미 활동 등으로 뇌에 활력을 주도록 한다.

⑧ 뇌에 끊임없는 숙제를 주라

인간은 평생 뇌 세포의 10%밖에 쓰지 않는다고 한다. 잠들어 있는 뇌의 나머지 90%를 깨우는 방법은 끊임없이 뇌를 사용하는 것이다. 뇌는 쓸수록 발달한다. 항상 어떻게 개선하고 변화할 것인가에 대해 질문하며 뇌에 숙제를 주는 것이 좋다. 또 스스로 성과를 끊임없이 측정하고 평가하도록 한다.

⑨ 생활은 단순화하라

뇌는 끊임없이 운동시키더라도 생활은 단순화하도록 한다. 뇌가 스트레스 받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 쓸데없는 일은 과감히 생략하도록 하며 지나친 분주함과는 거리를 두도록 한다.

⑩ 음식을 천천히 오래 씹어라

씹는 행위는 뇌 세포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 뇌 기능을 향상시킨다. 또 뇌에 산소와 혈액을 공급해 머리를 맑게 해준다. 뿐만 아니라 맛의 감촉을 느끼면서 받는 자극은 사고력과 표현력을 키워준다.

[출처http://clien.career.co.kr/cs2/bbs/board.php?bo_table=lecture&wr_id=86611&page=0&sca=&sfl=&stx=&spt=0&page=0&cwin=#c_86765]